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월 30일부터 시작되는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by 연사고 2023. 1. 13.

1월 30일부터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이 시작됩니다. 시중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1월 30일부터 적용할 수 있고, 최대 5억 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득 제한이 없습니다. 1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용할 예정이라 미리미리 신청 방법을 알아두면 매달 나가는 이자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hf.go.kr)이나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 전환 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것이어서 기존에 보금자리론을 신청하던 방법과 같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서 신청하기

먼저 한국 주택금융공사(hf.go.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을 클릭하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인증 후에 상담에 필요한 필수/선택 항목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상담원으로부터 대출 상담 전화를 받고, 상담을 하면서 필요 서류를 안내받습니다. 필요 서류를 우편 혹은 택배로 발송하거나 홈페이지에 서류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 후에는 결과가 문자로 통보되며, 심사내역은 홈페이지 상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사 후 승인이 되면 취급하는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 약정 및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받으면 됩니다. 

 

신청 시 주의사항

1월 30일에 새로 시작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은 대출 한도 심사와 승인에 필요한 절차가 있어 신청 후 대출 실행까지 30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2월 중에 주택 잔금을 치러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 특례보금자리론의 이용이 어렵습니다. 신청 접수 일인 1월 30일로부터 1달 이내에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은 기존의 정책 모기지인 보금자리론이나 적격대출을 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 대상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이 신청 대상입니다. 단 오피스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 기숙사, 노인 복지시설 등의 주택법상의 주택이 아닌 준주택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인 경우에는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을 할 수 없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 구입 외에도 기존 대출 상환이나, 보증금 반환용도로도 이용이 가능해 요즘 점점 커지는 이자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년 한도로 진행되는 만큼 자금 계획을 잘 세워서 현명하게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댓글